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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프터 이팩트 튜토/에프터 이팩트 강좌

[애프터이펙트 강좌] 레이더 스크린 타이틀 만들기



이번에 만들어볼 것은 레이더 화면입니다.


잠수함이나 배의 레이더 화면이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기본적인 플러긴만으로 하려니 손이 좀 많이 가더군요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새로운 컴퍼지션을 만듭니다.


저는 10포짜리로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솔리드레이어를 만든다음 프랙털 노이즈를 줍니다.


참고로 레이어의 사이즈는 1280*720 이 아닌 1280*1280 사이즈인 정사각형이 좋습니다.


작업하기 편하기 위해서입니다.



다음 보시면 옵션값의 서브 에볼루션값과 메인인 에볼루션값을 익스프레션 값을 줍니다.


값은 서브는 TIME*10 메인인 에볼루션은 TIME*100입니다.


드래그 복사하지 마시고 직접 치세요 참고로 소문자입니다.


지금 렌더중이라 소문자를 안쳐지게 해서 저렇게 썻습니다.


저 익스프레션의 값은 초당 10의 값을준다입니다.


드래그해서 움직여 보시면 아시겟지만 초당 10씩과 100씩 늘어나간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다음 패스트 블러와 레이디얼 블러를 이용해 레이더의 기본 원형적인 느낌을 주는 백을 만들어 줍니다.



다음 빛나는 효과를 주기 위해 글로우를 넣어 줍니다.



레이더는 보통 녹색이 많으니 녹색으로 만드는 옵션입니다.


보면 옵션에서 글로우 칼라스를 A&B를 꼭 선택해 주시고 


칼라를 녹색 계통으로 바꿔주세요



중심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효과를 위해 익스포저를 줍니다.


그럼 좀더 밝아지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제가 준 이펙트들의 화면입니다.



직접 해보시면 무언가 깨진 느낌도 들고 뭉개지는 느낌도 나는데 이유는 칼라세팅이 8비트이기 때문입니다.


좀더 선명한 효과를 위해 이것을 바꿔줘야 합니다.(정확히 8비트의 칼라는 아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하는게 편해서 그렇게 외우고 있습니다.)



컴퍼지션의 8BPC를 눌러서 세팅을 32로 바꿔줍니다.




좀더 선명해진 결과물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돌아가는 효과를 위해 로테이션 값을 넣어줍니다.


시간당 50의 값을 주었습니다.



다음 매트를 주어서 가운데만 보이게 해 줍니다.


마스크에 꼭 페더값을 주어서 주위가 뭉개지는 듯한 느낌을 넣어 주세요


다음 이 것들을 프리컴프 시켜서 저는 MAIN이란 이름을 넣어주었습니다.



이 메인이란 컴퍼지션에 처음에 레이더가 도는듯한 느낌을 주기위해 레이디얼 와이프를 넣어 줍니다.







위와같은 값을 주시면 레이더가 조금나온 상태로 한바퀴 돌고 전체적으로 보이는 화면으로 바뀝니다.


사실 레이더같은 효과만 필요하면 그냥 전체적으로 다 나올필요 없이 부분적인 이미지의 회전값만 있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타이틀을 만드는 것이니 좀더~보이게~



이제 메인 레이어를 복사해서 투명도를 빼주고 블랜딩 모드를 바꿔줍니다.


밝게 빛나는 부분을 만들어 주기 위함입니다.



글로우 레이어 와이프 값은 그대로이니 놔 두시고 레이디얼 블러를 주어서 샤인과 같은 효과를 주어 주위를 밝게 빛나게 해줍니다.



위와 같은 효과가 나왔습니다.


이제 여기에 밋밋한 것을 없애기 위해 주위에 먼지같은 효과를 만들어 줍니다.


파티큘러가 아닌 기본적인 CC 파티클을 이용해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와같은 값이 정답은 아니지만 위 값이 제가 해본결과 무난한 값이라 생각 됩니다.


미친듯이 바꿔가면서 세팅을 해 보았습니다.


조금씩 수치를 움직이면서 변화를 확인하면서 마음에 드시게 바꾸어도 됩니다.


먼지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되 약간은 저항을 느끼는듯한 느낌을 주며 떨어져 줘야 합니다.


자연스러움을 위해서 말이죠



파티클이 너무 많이 생기면 안되니 9초정도쯤에 가서 키값을 먹여주고 다음 1프레임 앞에 파티클 수를 0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9초 부분을 맨 앞으로 끌고과 시작점으로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이정도의 파티클수가 적당하다 여기게 되고 더이상 늘어나지 않는게 올다 판단하여 값을 준것입니다.


수치를 다르게 줬다면 시간의 부분은 유동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하다보니 파티클 크기가 너무 다 같은거 같아서 레디우스 Z값을 주어서 좀더 다양하게 연출하였습니다.



다음 전체적으로 먼지값을 추가해 주기위해 새로운 레이어를 만들고 위와같이 노이즈를 추가해 주었습니다.



블랜딩 모드를 바꿔주고 투명도를 빼 주었씁니다.



만들어진 먼지 레이어를 레이더의 나타나는 애니메이션에 맞추기 위해 글로우 부분을 복사해준후 매트를 씌워줍니다.

루마를 넣어 주어야 합니다.



글로우 레이어가 칼라이므로 루마매트를 위해 흑백으로 만들어주기위해 TINT를 넣어주고 밝기와 명도를 조절하여 적당하게 파티클들이 보이게 해줍니다.



처음에 나타날때 소나부분을 만들어 주겟씁니다.


원의 확장같은 것이 나타나는 것을 생각 하시면 됩니다.


새로운 컴퍼지션안에 프랙털노이즈를 넣어줍니다.


위 화면과 같이 꾸민 후 



전체적인 레이어들 위에서 최상위로 올려주고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에 맞춰 마스크쉐이프 애니메이션을 넣어 줍니다.



포인트는 일정하게 커지도록 해야 어색하지 않다는 겁니다.


원들의 간격이 일정하게 커지도록 해줍니다.



칼라를 녹색으로 만들어 주시고 부드러운 효과를 넣어주면서 완성입니다.


이곳에 자시만의 글씨나 로고를 넣어주시면 더 잘 어울리겠죠~



빡십니다